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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 [서울대학교] 주행상황에서 타이어 노면 마찰계수 추정 기술

관리자 (O) 2018.06.1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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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주행상황에서 타이어 노면 마찰계수 추정 기술_서울대학교(이경수).pdf (78,747k)

 
① 기술명
주행상황에서 타이어 노면 마찰계수 추정 기술
 
② 기술의 적용 및 관련 제품 분야
운전자 보조시스템, 자율주행 시스템
 
③ 기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
주행 중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도로의 마찰 계수 정보를 사전에 전달
 
④ 기술의 특·장점과 효과
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공기 저항에 의한 저항력 및 기타 요인들로 인한 주행 부하가 증가하게 되며, 고속 영역에서 정상 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량 이상의 종방향 추진력이 요구된다.
본 기술은 고속 주행 시의 각 바퀴의 미끄럼율, 수직항력, 종방향 힘 정보를 이용하여 기존에 보유한 map정보를 기반으로 노면 마찰 계수를 추정한다. 이를 위하여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추정 기술은 차량의 엔진에서 나오는 엔진 속도, 엔진 토크, 변속기 상태정보, 제동 압력, 차량 샤시센서에서 나오는 각 바퀴의 회전 속도, 차량의 조향각, 요 각속도, 종횡방향 가속도 정보 등을 기반으로 차량의 질량, 도로 경사, 차량 속도, 각 바퀴의 미끄럼률, 수직항력, 종방향 힘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정한다. 이렇게 추정된 각 바퀴의 미끄럼률, 수직항력, 종방향 힘 정보를 기반으로 기존의 data 기반 map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의 마찰계수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정한다.
 
⑤ 특허 정보 기술의 대표이미지 (개념/적용제품/도면/시작품 등)
 
⑥ 특허 정보
보유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
국내특허번호 10-2017-0016325
해외출원번호
 
PCT/KR2018/001543
 
⑦ 연구자 주요 경력
성명 이경수 교수 (기계항공공학부)  
학력 Ph. D UC Berkeley
경력 1999.3~2004.2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자동차공학과 부교수
2004.3~2006.2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자동차공학과 교수
2006.3~현재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