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럼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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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T실천창업사례

일본 오이타대학의 <MOT실전창업사례>

1. 주요특징

  •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
  •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
  • 교육 내용을 실전적으로 적용, 기업상장 모델 개발
  • 기술이전환경조성과 산학협력을 위한 중요한 사업모델

오이타대학의 MOT 주요내용과 혁신

1. MOT에 대한 접근 방식

  • Inovation의 실현을 위한 프로그램
  •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

2. MOT와 Innovation

  • 일보의 기술개발과정의 대부분 연구개발과 제품개발 등 앞부분에 집중하고 있음
  • 필요한 것을 만드는 게 바로 마케팅이라는 측면에서 과학기술관리와 서비스 관리는 시장에서 출발하여야 함
  • 대부분 기업들이 고객들의 Needs는 생각하지 않고 고객의 숫자에만 집착하고 있음. 이노베이션 관리는 Technology Marketing에 집중
MOT & Inovation 관리

MOT & Inovation Management

4. MOT 추진과정

  • 현재 기술이전의 문제점 :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은 찾기어려움. 대부분 앞선 기술들이거나, 시장상황이 반영되지 않은 기술들임
  • MOT 과정을 통해 기업의 요구기술을 List up 해야함
  • 궁극적으로 MOT는 기업에 대학의 기술을 이전할 토양을 조성하는 작업. 즉, 대학을 기술이전의 인수대상이 되도록 기업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MOT의 최종적인 목표임
  • 대학과 기업간 협력을 통해 상생의 모델 구축하는 것

5. MOT 추진과정

  • 처음에는 학생들과 기업인 (경영관리자들)들이 같이 수업을 들음
  • 추후 기업인들을 위한 별도의 야간강좌를 만들어 토론을 통해 기업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(이론화시키는 역량이 부족한 것을 보충)
    단점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접근
  • 학생들의 경우, 경제학부 학부생과 공학부 대학원생이 같이 수업을 듣도록 함, 이를 통해 학제간 상호협력모델을 만들어왔음
  • 학생들을 예비경영관리자로 양성함으로써 독립적인 기업가정신을 고취,경쟁력있는 학생들을 배출하도록 함. 추후 대학을 위하도록 함
  • 동격대학과 오이타대학 간 MOU를 맺고 기업과 같이 별도의 MOT 과정을 추진키로 함

6. 중소기업 MOT의 2개 프로그램

문제해결형 프로그램

  • 지역기업의 문제해결방법을 제공함
  • 지역기업 CEO와의 지속적인 교류
  • 일반적인 MOT에서는 전혀 다루지 않고 있는 사항

자율성장형 프로그램

  • 하청으로부터 벗어난 개발형과 위탁개발, 제조형 등 자율적인 중소기업으로의 성장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
  • 이를 통해 공동 연구와 기술이전 등 산학협력이 더 잘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함. 그리고 기업은 대학을 더 잘 알게 되므로 대학의 기술을 더 많이 요구하게 됨
  • 처음에는 하청을 수행할 기업도 별로 없어서 그런 기업부터 만드는 일에 집중하였음
  • 하청업체를 키우는데 오랜 세월이 걸림(20년). 이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MOT 목적이자 사고방식임

7.중소기업 MOT의 2개 프로그램

하청을 벗어난 자율형

  • (주) 이시이공작연구소,판금회사에서 반도체를 잡음없이 절단하는 기술로 혁신

경영혁신형(제2창업형)

  • (주) 삼화주류,처음에는 일본청주로출발,고구마,보리,쌀 등을 활용한 소주로 제2의 창업을 개시. 연 매출 600억엔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함.
    일본 청주에 머물렀으면 없어졌을 수도 있었음

독립창업형

  • (주) 모바일 크리에이트. 독자 핵심기술을 기초로 신사업 창조. 글로벌 벤처기업으로 성정하고 있음

위탁제조형

  • 주)HOKS,SCM과 5S(생산관리 혁신)에 의한 제조서비스 혁실을 통해 기 경쟁력을 강화, 단순하청기업이 아니라, 여러기업들과 거래함으로써 독립적 위상유지
중소기업을 위한 MOT&Innovation 벤치마킹 연수

중소기업을 위한 MOT&Innovation 벤치마킹 연수

  • 1.일 시 : 2010.11.10 (수) ~ 14 (일) 4박5일
  • 2. 장 소 : 일본 오이타시 오이타 시청
  • 3. 주관/주최 : 오이타시/(사) 서울시 산학연협력포럼
  • 4. 참가자 구성 : 서울 및 수도권 소재 16개 대학의 산합력단장 및 직원, 서울시정개발연구원,코스탁협회,Intellectual Venteres

교육 주요 내용

1-1 MOT개론(입문편)

1) 왜 지금 MOT 인가?

  • 제조의 변천
    단순제조(가공,조립형) 시대에서 공정 Innovation 시대로 변화/대량생산에서 제품 설계로 환경변화
  • 본 기술경영(MOT) 의 의미
    "<생산 Innnovation(제품설계)의 관리>로서,기술자의 연구/개발 성과를 어떻게 신상품/신사업에 결부시킬 것인가"

    2)MOT 체제와 신사업 창출전략

    • 성공을 위한 4단계와 3개의 시련함정; 개발>사업화로의 단계에서 고객의 needs를 파악해야함
    • 연구단계에서 36년(최장)~11년(최단), 개발단계에서 30년(최장)~7년(최단)이 소요되어 평균적으로 20년 이상이 걸림
      즉, 연구/개발에서 사업화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파악함으로써 이익창출이 일어날때까지의 대응이 가능하게 됨
    • 죽음의 계곡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, 관리의 중요성
Innnovation 특징

3)기술의 관리

  • 첨단기술 (신기술)과 낮은기술 (기존기술)
    첨단기술은 높은 위험과 고소득을, 기존기술을 낮은 위험과 저소득을 갖고 있으므로 100% 첨단기술을 쫒아가지 않고
    기존 기술분야(80%)를 잘 활용하여 두 기술의 접점에서 업무를 수행해야 함

4)시장의 관리

  • 마케팅의 중요성: 기업에 부족한 것들,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마케팅함으로써 개발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음. 기업 내부에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한학협력이 필요함

5) 결말 : MOT는 무엇에 도움이 되는가?

- 기술자

  • 의식개혁 : 기술/연구/개발 지향에서 비즈니스(고객)지향과 자립
  • 상과달성 : 기술을 기초로 한 신상품/신사업 전개에 의한 동기부여
  • 방법론의 획득 : Innovation을 위한 기초적/실천적 지식과 지혜(생산,관리,리더십 등)

- 기업.조직체

MOT 마케팅

  • Innovation의 실현 : 신사업/신상품의 달성
  • 기업구조와 풍토 개혁
  • 부가가치와 업적의 향상

1-2 MOT각론(응용편)

1) 기업 규모별 전개와 중소기업의 역할

Q.다양화,고급화되는 고객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 인가

  • 대기업의 이점-풍부한 인재와 자금/설비,사업과 기술Seeds, 브랜드력과 중장기의 안전성
  • 중소기업의 이점-경영자의 결단력,기업가정신과 리더십,신속히 대처가능한 조직체제,유연성과 위기감,금전감각
  • 벤처기업의 이전-리더의 기업가 정신,유연한 기업경영체제,변화에 대응속도, 비전,목적의 공유화에 따른
  • 자립,자율형 조직,임기응변

A. 각 규모별 기업은 문제점과 이점을 함께하고 있으므로 그 특징을 이해하고 관리, 협력에 따라 효과적이고 높은 성공확률의 신제품을 창출 할 것

2) Open Innovation 시대의 부가가치 향상

  • 중소기업은 개발(단순) 하청에서 개발 파트너가 되어야 함:
    개발 파트너란 명확한 개발내용과 용도 한정에 따른 공동 개발 계약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른 진보관리와 선불방식이 이루어지는 것
  • 개발 파트너형 중소기업이 되려면
    • 비즈니스 모델의 명확성
    • 핵심기술의 유지/특정화와 지적재산권,노하우의 확보
    • 시장에 있어 부가가치의 명확화와 유지기술과의 대응
    • 개발단계와 로드맵
    • 독자계약서에 의한 공정한 개발 계약

3) 산학협력 전략과 지재관리 전략

  • 산.학.관의 Win - Win 전략
    • 산업체 : 매출,이익증대,신규제품과 상품개발, 신기술 재료 획득
    • 대학 : 교육성과, 연구성과,산학제휴,지역공헌,연구비 획득
    • 관(정부/지자체): 정부,지역,시 등의 산업진행, 인재의 정착, 정보망 형성

4) 결말 : 인재육성,발굴과 기업가 정신

"MOT는 불확실한 미래(위험)에 대비한다."

  • 위험 방지책을 고려/불확실성에 대한 관리
  • 자립,자율적이며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작업과 협력을 할 수 있는 인재
  • 자신의 강점을 의식하고 타인을 이해
  • 사업화 프로젝트 운영의 경험
  • 미지에 대한 과감한 도전,호기심,모험심

2-1 제조&서비스의 관리(사례1)

(주)HOKS의 생산혁신 : 20억 적자기업에서 40억 고부가가치 기업으로

* EMS = 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
[정의 : 전자분야의 신제품 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설비투자에 대한 위험을 줄일 목적으로 생산을 위탁받아 전문적으로 제조 및 서비스를 전담하는 생산 전담회사를 말함]

1) 회사개요

  • 기업명 : 주식회사 호크스
  • 설립 : 1981년 10월
  • 자본금 : 6,000만엔
  • 업종 : 전기기기,고성능,자동화 제품의 개발/제조/판매
  • 종업원수 : 약 200명

2) 생산혁신

  • 목표 : 타사보다 고품질,싸게,빨리,소량다품종
  • 내용
    • 경영 비젼을 명확하게 할 것
    • 철저한 3S 활동(정리/정돈/청소)
    • 이치에 맞는 생산 시스템(U자형 생산라인 도입)
    • 이치에 맞는 관리 시스템

2-2 개발형 벤처(사례2)

(주)HOKS의 생산혁신 : 20억 적자기업에서 40억 고부가가치 기업으로

1) 회사개요

  • 기업명: 모바일 크리에이트(주)
  • 설립 : 2002년
  • 자본금 : 1억 1,325만엔(2010현재)
  • 업종 : 시스템개발
  • 종업원수 : 약 50명

2) 신제품개발의 매니지 먼트

  • 신제품 = 90%의 기존제품 + 10%의 신제품이란 기존제품을 신제품으로
    전환시키기 위한 악센트

3) 신제품개발의 내용

  • 텔레비전 방송국을 대상으로 한 무선 데이터 통신 시스템
  • 택시 회사를 대상으로 한 무선과 컴퓨터를 이용한 배차시스템
  •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방재정보 시스템 개발 판매

4) 경영자의 기업가정신

  •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몰두할 수 있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다.
  • [이 사람이다]라고 생각되는 사람과는 꼭 친하게 지낸다
  • 자신이 택한 분야에서 프로가 된다
  • 새로운 것을 개발할 때, 완성된 모습을 이미지화 할 수 있는 것은 반드시 만들 수 있다.
  • 시작하기 전부터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.
  • 무엇이든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
  • 일에서 실패, 성공하는 원인에는 큰 차이 없다.